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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친환경 경영


    광주신세계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환경 분야로 확대하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친환경 경영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있습니다.



    광주신세계는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
    「녹색제품 구매 촉진에 관한 법률」 등 환경 관련 상위 법규를 준수하고,
    환경성과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친환경 경영 추진 전력을 정함으로써,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경영 방침

    · ISO 14001 표준에 따른 환경경영시스템 구축을 통한 경영활동 환경영향 최소화
    · 친환경제품 사용 지속적 확대 기여 : 2025년까지 30개 품목으로 확대
    · 에너지 사용량의 지속적 저감 : 2025년 까지 전기 및 도시가스 사용량 10% 저감
    · 온실가스 배출저감 : 2025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10% 저감



    친환경 경영 추진

    친환경 경영 추진방향 및 전략

    2030 추진 목표 이행방안

    친환경 상품
    (관련법령:녹색제품구매법)
    · 녹색 구매 방침 실현
    · 친환경 포장재 사용 및 개발을 통해 폐기물 최소화
    · 제품 제조 및 운송 과정에서의 환경 영향 모니터링 및 절감 노력
    친환경 캠페인
    (관련법령:자원재활용법,녹색제품구매법)
    · 에코백, 친환경 쇼핑백 등 친환경 쇼핑 문화 정착 및 확대 노력
    · PAPERLESS 캠페인을 통해 생활 폐기물 최소화
    · 친환경 소비 인식 확대 및 환경 보호 활동 장려 캠페인 추진
    친환경 사업장
    (관련법령:탄소중립기본법,폐기물관리법,에너지이용합리화법)
    ·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 및 자원 절감 노력, 폐기물 절감 설비 강화
    · 오염 물질 배출 모니터링 및 절감 노력
    친환경 공급망
    (관련법령:환경기술산업법,자원재활용법)
    광주신세계 자체 Sustainable Standards 수립
    2030년까지 기준 부합 브랜드 15% 달성
    • · 친환경 원자재: MSC 등 국제인증, 업사이클 비중 10%이상
    • · 친환경 생산: 저탄소인증 10%이상
    • · 친환경 포장: 녹색/FSC인증, 친환경 포장 30% 이상 MD
    • · Cruelty Free : Certified Vegan 등 인증 비중 10% 이상
    • · 사회적 가치: B-CORP 인증 완료 브랜드
    • · 순환모델 : 자체 중고 판매 MD 혹은 리필 MD

    기후변화 및 탄소중립 대응 활동

    에너지 절감 중장기 목표
    *사업장범위 : 광주신세계 본관
    *단위 : toe

    4000

    3200

    2400

    1600

    800

    0

    3,773
    2020
    3,358
    2025
    2,955
    2030
    탄소배출량 감축 중장기 목표
    *사업장범위 : 광주신세계 본관
    *단위 : tCO2

    7500

    6000

    4500

    3000

    1500

    0

    7,498
    2020
    6,673
    2025
    5,872
    2030



    기후변화 및 탄소중립과 연계된 기회요인의 잠재적 재무 영향 및 대응 전략

    구분 잠재적 재무 영향 대응전략
    기회
    요인
    에너지
    자원
    ・ 에너지 친환경(저탄소 및 신재생) 에너지원 사용 확대
    ・ 에너지 친환경 및 저탄소 기술 확대
    중기 ・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에 따른 탄소세 관련 재무 리스크 감소
    ・ 기업 이미지 제고에 따른 수요 창출
    ・ 자체 태양광발전설비 구축 또는 신재생에너지 구매 계약 체결
    상품 및
    서비스
    ・ 에너지 친환경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고객 선호도 증가
    ・ 에너지 친환경 상품 및 솔루션 사업 확대
    단기 ・ 친환경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
    ・ 친환경 사업 확대에 따른 지속가능성장 기반 확보
    ・ 에너지 친환경 상품 및 서비스 개발
    시장 ・ 에너지기후변화 대응 관련 신규 시장 진출
    ・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
    단기 ・ 신규 비즈니스 기회 창출
    ・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확보
    ・ 물류 및 유통과 연계된 신사업 기회 탐색
    리스크
    요인
    정책 및
    법률
    리스크
    ・ 환경 공시 기준 신설 및 공시 의무 강화
    ・ 환경 관련 소송 증가
    단기 ・ 공시 기준 다변화에 따른 업무 혼동
    ・ 환경 관련 소송 비용 증가
    ・ 공시 대응 및 환경 규제 관련 컴플라이언스 강화
    기술
    리스크
    ・ 친환경 및 저탄소 기술 도입
    ・ 신사업 진출 실패 가능성
    단기 ・ 신규 비즈니스 도입 시 환경영향평가, 친환경 기술 구축에 따른 비용증가 ・ 탄소 상쇄 사업을 통한 기술 구축 예산 확보
    시장
    리스크
    ・ 소비자 행동 변화 ・ 원자재,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공급 변화 단기 ・ 고탄소 제품에 대한 수요 감소
    ・ 원자재, 상품 및 서비스 구입 비용증가
    ・ 소비자 수요 트렌드 조사 및 지속가능한 공급망 구축
    평판
    리스크
    ・ 소비자 및 투자자의 선호도 변화
    ・ 이해관계자의 부정적 피드백 증가
    단기 ・ 친환경 전환을 위한 전략 이행 및 관련 비용 증가
    ・ 친환경 투자 집행에 따른 단기 비용 증가에 대한 투자자의 부정적 의견
    ・ 친환경 경영 활동 불이행에 따른 기업 평판 하락
    ・ 친환경 마케팅을 통한 기업 이미지 제고


    친환경 경영 실무 추진 조직



    친환경 경영 조직 체계

    총무파트 기획파트 영업팀
    친환경 건물 및 정부정책 관련 친환경 경영 전담 업무 총괄 친환경 브랜드 및 상품 관련
    ·    정부 행사/정책/제도 관련 대외업무
    ·    ESCO 사업(고효율 설비교체)
    ·    친환경 상품/제도/캠페인 성과 관리 ·    친환경 상품 판매 및 판로확대

    친환경 경영 관련 실적 및 목표

    광주신세계는 친환경 경영 실천을 위해 매년 폐기물 배출량, 온실가스 배출량 등의 절감 목표치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폐기물 배출량 및 목표

    단위:kg
    연도 2019 2020 2021 2022 2023(목표)
    총배출량 507,460 499,910 382,560 551,870 496,683
    (10%절감)
    *목표치 : 497,311 *목표치 : 489,912 *목표치 : 374,909

    *사업장 범위 : 광주신세계 백화점 본관, 신관


    온실가스 배출량 및 목표

    단위:tCO2
    연도 2019 2020 2021 2022 2023(목표)
    SCOPE 1 1,257 1,169 1,189 1,280 1,242
    SCOPE 2 6,647 6,329 6,207 6,573 6,376
    총배출량 7,904 7,498 7,396 7,823 7,588
    (3%절감)
    *목표치 : 7,746 *목표치 : 7,348 *목표치 : 7,248

    *사업장 범위 : 광주신세계 백화점 본관


    용수 사용량 및 목표

    단위:ton
    연도 2019 2020 2021 2022 2023(목표)
    사용량 113,856 109,018 99,121 117,271 110,235
    (6%절감)
    *목표치 : 111,579 *목표치 : 106,838 *목표치 : 97,139

    *사업장 범위 : 광주신세계 백화점 본관


    용수 재이용량 및 목표

    단위:ton
    연도 2019 2020 2021 2022 2023(목표)
    재이용량 9,392 7,004 7,352 9,615 4,808
    재이용 실적(%) 8.2% 6.4% 7.4% 8.2% 4%

    *사업장 범위 : 광주신세계 백화점 신관

    *2023년 목표는 백화점 신축·이전 공사로 신관 중수로시설 철수 예정 반영


    에너지 사용량 및 목표

    단위:toe
    연도 2019 2020 2021 2022 2023(목표)
    사용량 3,833 3,773 3,594 3,870 3,793
    *목표치 : 3,756 *목표치 : 3,698 *목표치 : 3,522

    *사업장 범위 : 광주신세계 백화점 본관


    에너지 사용량 절감 계획

    연도 2021 2022 2023(목표)
    계획 에너지 사용 2% 절감 에너지 사용 2% 절감 에너지 사용 2% 절감
    실천방법 · 영업시간 외 시설운영 효율 최적화
    · 개별 냉난방기 설정온도 조정
    · 매장/주차장 내 고효율 LED 도입
    · 매장 온도 및 온수 온도 조절
    · 대용량펌프 정격 용량 조절
    · 페이퍼리스(paperless)업무 캠페인 시행
    · 매장 온도 및 온수 온도 조절
    · 매장 오픈/폐점 전, 후 조명, 공조 On/Off
    시간 조절
    · 고효율 냉방장비, LED등 추가 설치 및 교체
    실적 전년 대비 4% 절감 실천 계획 이행 완료

    재생에너지 사용량 및 목표

    (단위: 천kwh)
    연도 2019 2020 2021 2022 2023(목표)
    사용량 0 0 0 0 143
    재생에너지
    이용실적(%)
    0% 0% 0% 0% 22년 전기사용량의 1%

    *사업장 범위 : 광주신세계 백화점 본관,신관


    온실가스 집약도

    (단위: tCO2/억원)
    연도 2019 2020 2021 2022 2023(목표)
    이용량 7,904 7,498 7,396 7,802 7,588
    매출 4,116 3,993 4,646 5,266 5,477
    집약도 1.88 1.91 1.57 1.48 1.39

    에너지 집약도

    (단위: tCO2/억원)
    연도 2019 2020 2021 2022 2023(목표)
    이용량 3,833 3,773 3,594 3,870 3,793
    매출 4,116 3,993 4,646 5,266 5,477
    집약도 0.93 0.94 0.77 0.73 0.69

    환경 투자 금액

    (단위: 백만 원)
    연도 2019 2020 2021 2022 2023(목표)
    환경투자금액
    (에너지절감투자)
    0 83 313 9 630

    *사업장 범위 : 광주신세계 백화점 본관,신관


    친환경 제품 구매 금액


    *친환경 구매 기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인정/제시하는 친환경 제품, FSC 인증 제품

    (단위: 원)
    연도 2020 2021 2022 2023(목표)
    친환경 구매 금액 182,350,950 229,011,770 268,520,738 친환경 구매비중
    23% 달성
    총 구매금액 779,845,169 988,003,349 1,171,942,317
    친환경 구매 비중(%) 23.4% 23.2% 22.9%

    *사업장 범위 : 광주신세계 백화점 본관,신관


    친환경 포장재 사용 실적

    (단위: 개)
    연도 2019 2020 2021 2022 2023(목표)
    사용량 0 545,200 800,600 1,017,000 1,032,255
    (1.5% 증가)

    *사업장 범위 : 광주신세계 백화점 본관,신관

    친환경 활동

    광주신세계는 친환경 경영 실현을 위해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녹색문화

    페이퍼리스(paperlsess) 캠페인

    광주신세계는 기존에 발간되던 종이 홍보물을
    디지털로 대체하고, 2015년부터는 앱을 통해
    전자 영수증을 발행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복사 용지 50% 줄이기 등의 캠페인을 전개하며
    종이 사용량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에코 패키지

    광주신세계는 점포의 폐지를 자체 수집해 폐지 함유율
    100% 재생지로 개발한 신규 패키지를 선보였습니다.
    이를 통해 연간 46만장 이상의 신규 종이 사용을 줄이고,
    840그루의 나무 보호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 테마 행사

    광주신세계는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는 브랜드나
    업사이클링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친환경 식물 재배 키트, 에코 백, 플로깅 백 등의
    사은품을 제공해 친환경 소비의 정착에 힘쓰고 있습니다.





    생물다양성 및 서식지, 환경 보호 활동

    EM흙공 던지기 활동

    광주신세계는 2022년 3월 22일
    EM흙공 던지기 활동을 통해
    지역 내 저수지와 호수 등에 서식하는
    생물들의 서식지보호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EM흙공은 황토 EM발효액을
    넣어 발효를 시킨 공으로, 80여종의
    미생물이 포함되어 하천의 악취제거과 수질정화,
    산화방지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쓰담쓰담 플로깅 Day

    광주신세계는 2022년 9월 25일
    친환경 생분해 봉투와 다회용 목장갑,
    집게 등을 포함한 플로깅 용품을 활용해
    광주지역 곳곳의 쓰레기를 수거하는 활동을 시행했습니다.
    또한, 플로깅 데이 행사를 위해 500만원을 후원하여
    지역 환경보호에 앞장섰습니다.


    환경의 날 기획전 이벤트

    광주신세계 갤러리는 2022년 6월
    ‘우리가 만든, 그리고 사라지는’을
    주제로 인간들에 의해 훼손되어가는 자연과
    천연기념물 제330호 수달과 같은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들을 만나는 기획전을 개최하였습니다.
    기획전과 더불어 멸종위기 동물에게 응원메세지를
    보내는 이벤트를 통해, 참여 고객에게 리유저블컵을
    증정하여 자연과 동물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내고자 하였습니다.


    자원순환 활동

    순환자원 수거기기 도입

    광주신세계는 인공지능 순환자원 수거 기기 ‘네프론’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네프론은 인공지능을 활용해 자원을
    선별적으로 수거하는 회수 로봇으로, 2022년 848명의 고객이
    참여했으며, 캔 16,496개, 페트병 25,472개를 회수했습니다.
    수거된 페트병과 캔은 새로운 자원
    (섬유 또는 비행기의 날개)으로 재탄생 되었습니다.
    커피박 재자원화

    광주신세계는 점내 커피 전문점과 협업해 커피박을 수거하여 친환경 비료로 만들어 기부하고 있습니다.
    2022년 약 14톤의 커피박이 수거되었으며,
    수거된 커피박은 약 1천 포대의 친환경 비료로 재자원화 후 기부되었습니다.

    아크릴 가림막 업사이클링

    광주신세계는 2022년 8월, 팬데믹 기간 동안
    사용했던 아크릴 가림막 60여 개를 수거하여
    연필꽂이 400개로 업사이클링 하였습니다.
    제작된 연필꽂이는 학용품과 함께
    지역 내 저소득층 아동들에게 후원하였습니다.



    친환경점포

    친환경 시설

    광주신세계는 중수도 시설을 갖춰 한번 사용한 물을
    재활용함으로써 용수 사용량을 줄이고 있으며,
    점포 내 후방 시설에 고효율 LED등을 설치해
    전기 사용량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기 자동차 충전 시설을 운영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녹색매장 인증

    광주신세계는 에이스 침대, 시몬스 등
    친환경 인증을 받은 상품을 판매하는 매장을
    운영하면서 친환경 제품의
    판매 촉진 및 홍보에 힘쓰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2021년 5월에
    환경부로부터 ‘녹색매장’ 인증을 획득했습니다.